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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5년 정보공학과로 신설, 1997년 통신컴퓨터공학부로 통합, 2009년 컴퓨터공학과로 분리 하였으며, 1995년 대학원 석사과정, 1997년 산업대학원 석사과정, 1999년 대학원 박사과정이 각각 개설되었다. 컴퓨터공학전공은 4차 산업혁명 중심에 있는 핵심 기술인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및 정보통신을 포함하는 IT 기술에 관한 이론과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배움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신지식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본 학과는 디지털 논리회로, 컴퓨터 구조 등의 과목을 통하여 하드웨어적 개념을 확립시키고,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설계와 분석, 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적 과목, 컴퓨터와 통신이 접목된 정보통신, 차세대통신망, 모바일 컴퓨팅 등 컴퓨터를 응용할 수 있는 핵심 분야를 모두 다룸으로서 컴퓨터 기술의 제반분야에 대한 학문적 개념 확립과 소프트웨어 산업, 컴퓨팅, 정보통신 산업에 필요한 개발자 및 전문가 양성하고 있다. 또한 주식회사 카카오를 비롯한 여러 산업체와 직간접적으로 연계하여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산업계의 요구에 부합하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는 컴퓨터에 관한 제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 즉 컴퓨터제조 관련분야, 소프트웨어 기술개발분야, 컴퓨터 주변기기 기술 분야, 인터넷, 모바일 컴퓨팅, 임베디드 등의 정보통신분야, 그 외의 정보 산업에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핵심 기술 분야로 진출하여 카카오, NHN㈜, 삼성전자, 롯데정보통신, KT 등과 같은 기업체로 취업할 수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계속적인 학술연구로 학계에 진출할 수 있다. |
【컴퓨터공학전공의 교육목표】
▣ 창의성
- 컴퓨터공학의 핵심지식과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공학적 사고 능력과 창의력을겸비한 인력을 양성한다.
▣전문성
- 미래지향적인 신기술을 교육하고 이를 4차 산업사회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한다.
▣실무응용
-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 능력에 필수적인 실용적 교육을 바탕으로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한다.
▣직업윤리
- 정보화 사회의 리더역할을 할 수 있는 지도력 및 도덕적 책임감을 겸비한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 교과목】
기초공학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Ⅰ, 디지탈논리회로, 디지털컨텐츠의이해, 웹프로그래밍, 화일처리및응용, 확률과정론, 자료구조, 기초웹개발론, 시스템프로그래밍, 스마트모바일컴퓨팅, 이산수학, 정보사회학, 컴퓨터구조, 컴퓨터프로그래밍Ⅱ, 소프트웨어공학, 정보통신, 고급웹개발론,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알고리즘설계및분석, 운영체제, 컴퓨터그래픽스및응용, 스마트그리드와ICT, 보안시스템개론,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프로젝트관리, 임베디드컴퓨팅, 컴퓨터네트워크, 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 프로그래밍언어론, 창업캡스톤디자인, 현장실습Ⅰ, 네트워크프로그래밍, 인간컴퓨터상호작용과서비스, 소프트웨어분석및설계, 머신러닝, 현장실습Ⅱ, 디자인패턴, 인공지능설계
【교수진】
직 급 |
성 명 |
전 공 |
학 위 |
비 고 |
교 수 |
김장형 |
멀티미디어 |
공학박사 |
|
교 수 |
안기중 |
정보통신 및 컴퓨터네트워크 |
공학박사 |
공학교육혁신센터장 |
교 수 |
곽호영 |
시스템소프트웨어 |
이학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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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
변상용 |
소프트웨어공학 |
공학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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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
이상준 |
지능형시스템 |
공학박사 |
주임교수 |
교 수 |
송왕철 |
망관리 |
공학박사 |
|
교 수 |
변영철 |
인터넷 컴퓨팅 |
공학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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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
김도현 |
모바일 컴퓨팅 |
공학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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