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상단 메뉴 위 샘플 배너 숨기기

로그인

가입하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로그인 정보 입력
비밀번호 찾기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가입 시 작성하신 아이디(메일)를 적어주시면
해당 메일로 비밀번호를 발송해 드립니다.

정보 입력

아이디 찾기

가입 시 작성하신 이름과 전화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정보 입력

대학 상세보기

한국외대_오픈플랫폼

한국외국어대학교

모집시기 수시, 정시(가,나,다)

4년제 사립
  • 주소1 : (02450) 서울캠퍼스,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 주소2 : (17035) 글로벌캠퍼스, 경기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외대로 81
  • 연락처 : (서울) 02-2173-2114 / (글로벌) 031-330-4114

대학뉴스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와 바로 연결되는 대학, HUFS

등록일 :
2021-12-30

 

 

세계와 바로 연결되는 대학,

HUFS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김인철, 이하 한국외대)는 전 세계 대학의 혁신 수준을 평가하는 ‘2021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에서 2년 연속 글로벌 100’에 올랐다.

 

‘2021 WURI랭킹’ 2년 연속 글로벌

100’ 쾌거

특히 코로나19 확산 등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위기관리 분야가 평가 지표로 추가된 올해 평가에서 전년 대비 12계단 순위가 상승, 세계 47위를 기록하며, 명실상부 세계가 인정하는 혁신’, ‘공유’, ‘교류선도 대학으로서, 앞장서서 대학 간의 울타리를 낮추어 공유·교류 협력을 확대하고자 한다.

지난 2, 디지털 혁신 교육콘텐츠 및 기술 공유협력을 위하여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와 혁신공유교류 협정을 체결한 것은 그 첫걸음이다.

한국외대는 혁신공유교류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나아가 이를 실천하는 과정에 대학 간의 공유·교류 협력 사업이 다른 대학들에 전파되고, 또 다른 그룹의 대학과 협업하는 공유·교류 모델이 전국 대학으로, 나아가 세계로 확산되길 바라고 있다.

한국외대는 개교 60주년을 맞이한 지난 2014, 본분교가 통합된 새로운 한국외대가 출범한 이래 미래형 융복합 종합대학의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형태의 본·분교 통합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지난해 개교 40주년을 맞은 글로벌캠퍼스의 지난 40년 발전상을 돌아보고, 100년 한국외대를 견인할 글로벌캠퍼스의 앞으로의 변화상을 보다 구체적으로 구상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국가 발전을 견인할 인재를 교육하는 상아탑으로서 교육의 내실화를 갖추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특성화를 추진하면서 신설 융합인재대학의 교육 모델이 실험에 그치지 않고, 향후 한국외대의 신()교육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융합인재대학 신설,

창의융합 인재 양성에 박차

신설 융합인재대학(인제니움칼리지)은 한국외대의 대표적인 혁신사례로,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여 설계하는 혁신적인 모듈형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더욱 적합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듈(module) 중심의 융복합 교육을 추구하는 융합인재대학은 글로벌 소통 능력, 인문적 가치판단 능력, 전략적 사고 능력, 문화와 예술의 감수성, 콘텐츠 기획과 경영 마인드, 기술과 도구 활용 능력 가운데 학생이 추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전공을 설계할 수 있다.

아울러,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e커머스특성화대학으로 운영되고 있는 글로벌캠퍼스는 GBT학부에서 강조하고 있는 이론과 실무의 결합이 실질적인 융복합으로 교육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변화의 물결에 대학의 미래는 데이터에 달려있는 만큼 대학 혁신의 길, 데이터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디지털 뉴딜을 선도하는 한국외대는 2021 데이터 청년캠퍼스 운영대학에 선정된 바 있으며, ‘데이터 사이언스 혁신 캠퍼스'를 송도에 조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사이언스학부, AI융합전공 등 첨단학과를 신설함으로써 세계를 품고, 미래를 여는초연결 언어기술(Innovative Language Technology: ILT)을 갖춘 미래지향적 글로벌 융복합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과기부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선정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과학기술정통부가 주관하는 디지털 뉴딜 '데이터 댐의 핵심 사업인 인공지능(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에도 선정되어 4차 산업혁명 시대 한국외대가 간직한 고유성을 살림과 동시에 향후 나아갈 새로운 지향성을 확실히 하고 있다.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의 여파, 지난 13년간의 등록금 동결로 인하여 대학이 마주한 위기 속에서도 한국외대는 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변화·발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 결과, 한국외대는 지난 8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되었다.

이로써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지원받고 자율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연차평가 및 종합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하였다.

앞으로도 한국외대는 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통한 AI 융합전공 신설, 혁신융합전공 다양화, 시대적 사회 요구에 부합한 교양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혁신'의 가치를 지켜간다는 방침이다.

 

 

 

양재완 입학처장이 풀어주는 2022학년도 한국외대 정시